UI 요구사항 확인
UI 개념
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.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.
UI 유형
- CLI :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
- GUI :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- NUI :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. 신체 부위를 이용.
- OUI :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.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.
UI 설계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-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
- 학습성 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- 유연성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HCI :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
UX :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고 경험한 느낀 총체적인 경험으로 만드는 디자인
감성공학 : 제품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
UI 패턴 모델 정의
- 리치 클라이언트 :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스트림 형태로 제공하고,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되는 SW 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.
- 씬 클라이언트 :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로 서버에서 가상 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.
- SSO(Single Sign On) :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
UI 개발 기법
- 3C 분석 : 고객, 자사, 경쟁사를 비교, 분석하여 어떻게 이길것인가
- SWOT 분석 :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
- 시나리오 플래닝 :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
- 사용성 테스트
- 워크숍
사용자 요구사항 도출
- 페르소나 정의 :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.
- 요구사항 매트릭스 :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검토하여,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, 기능 요구, 제품 품질, 제약 요인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
- 정황 시나리오 :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를 말하며, 높은 수준, 낙관적이면서도 발생 상황에서의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
UI 설계
- 와이어 프레임 : 초기 뼈대 설계 단계
- 묵업 : 와이어 프레임 + 정적인 형태 모형
- 스토리 보드 : 와이어 프레임 + 페이지 흐름도 추가
- 프로토 타입 : 와이어 프레임 + 동적인 형태 모형
KWCAG :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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