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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요구사항 확인

Daesiker 2021. 5. 19. 17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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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아키텍처

  • 정의 :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전개하기 위한 지침이나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+1 뷰
    • 유스케이스 뷰(사용자) :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는 작업을 주도하는 뷰
    • 논리 뷰(설계자) :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지원(클래스 다이어그램)
    • 프로세스 뷰(시스템 통합 담당자) : 테스크, 프로세스와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 등의 관계를 표현하는 뷰
    • 구현 뷰(프로그래머) :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표현하는 뷰(컴포넌트 다이어그램)
    • 배포 뷰 (엔지니어): 물리적인 노드의 구성과 상호 연결관계를 표현하는 뷰(배포 다이어그램)

  • SW패턴 종류

    -레이어 패턴 : 하위 모듈들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구조화된 프로그램

    -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 :  하나의 서버와 다수의 클라이언트,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.

    - 파이프- 필터 패턴(쉘) :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너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

    - mvc 패턴 : MVC에서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정보(데이터)를 나타내며, 뷰는 텍스트,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내고, 컨트롤러는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 사이의 상호동작을 관리한다.

  • 디자인 패턴 3가지

생성패턴, 구조패턴, 행위패턴


개발 기술 환경 정의

  • 운영체제 :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

    -운영체제의 목적 : 처리능력, 반환시간, 사용가능도, 신뢰성

  • OSI 7계층

    -물리계층 :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

    - 종류 : 허브, 리피터

    - 데이터 링크 계층 : 인접한 개방 시스템간에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게 한다.

    - 종류 : 렌카드, 브릿지, 스위치

    -네트워크 계층 : 개방 시스템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고 데이터 교환 및 중계 기능을 한다.

    - 종류 : 라우터

    -전송계층 : 논리적 안정과 균일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투명한 데이터 전송 가능

    - 종류 : 게이트 웨이

    -세션계층 : 송, 수신 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제어 담당

    -표현계층 : 각자 데이터를 전달하는 곳에 맞게 데이터를 변환

    -응용 계층 :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
  • 미들웨어 :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

    - RPC : 원격 프로시저

    - MOM : 비동기식 메세지 전달

    - TP - Monitor : 철도, 항공기 서비스

    - ORB : 코바 표준스펙 구현

    - WAS : 서버계층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관리, 다른 이 기종 시스템과의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지원하는 서버


  • 폭포수 모델 : sw 개발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다음 단계로 가는 순차적인 개발 기법
  • 프로토타입 모델 : 완전한 sw를 만들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 요구를 만들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하는 기법
  • 나선형 모델 : 시스템 개발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

    -순서 : 목표설정 → 위험 분석 → 개발과 검증 → 고객 평가

  • 에자일 모델 : 아무런 계획이 없는 것과 너무 많은 개발 방법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고자 하는 방법론
    1. 스크럼 :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을 높이는 기법

      -순서 : 제품 백로그 → 스프린트 → 스프린트 계획회의 → 스프린트 백로그 → 일일 스크럼회의 → 제품 개발

      -팀원 : Product Owner, Scrum Master, Team Member

    1. XP :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하는 기법

      -순서: 사용자 스토리 → 릴리즈 계획 수림 → 스파이크, 이터레이션 → 승인 검사 → 소규모 릴리즈


요구사항 유형

  •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
  •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
  • 사용자 요구사항 :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순서 : 도출 → 분석 → 명세 → 확인

  • 요구사항 도출

    시스템 사용자, 시스텝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는지 식별하고 이해하는 과정

  • 요구사항 분석

   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걸러내는 과정

    종류 : 요구사항 분류, 개념모델링, 정형분석

    ♦️정형분석 : 형식적으로 정의된 의미를 지닌 언어로 요구사항을 표현

  • 요구사항 명세

   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승인될 수 있도록 문서화

  • 요구사항 확인

    개발자원을 요구사항에 할당하기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가 정확하고 안전하게 작성되어 있는지 검토

    종류 : 프로토타이핑, 모델검증, 인수테스트

  • UML : 객체지향 sw를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, 분석화, 시각화할 때 사용하는 언어

    구성요소 : 사물, 관계 다이어그램

다이어그램

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관계를 표현
  • 시쿼스 다이어그램 :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표현(동적)
  •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: 시퀀스 다이어그램 + 객체들의 연관까지 표현(동적)
  • 상태 다이어그램 :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변화를 표현(동적)
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

비용산정 모델

  • 하향식 산정방법 : 경험이 많은 전문가에게 비용산전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하는 방식

    -종류: 전문가 판단(2명 이상), 델파이 기법(여러명)

  • 상향식 산정방법 :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는 방식

    -종류 : LOC, Man Month, CoCoMo, Putnam, FP

    Man Month :한사람이 1달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

    CoCoMo

    -단순형 : 5만라인 이하 비즈니스 자료처리 개발

    -중간형 : 30만 라인이하,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개발

    -임베디드형 : 30만 라인 이상,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 운영체제 개발

릴리즈 노트

  • 정의 : 개발과정에서 정리된 릴리즈 정보를 소프트웨어의 최종 사용자인 고객과 공유하기 위한 문서
  • 순서 : 모듈식별 - 릴리즈 정보 확인 - 릴리즈 노트 개요 작성

DRM

  • 정의 :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보호하는 기술

    - 클리어링하우스 : 저작권 사용권한, 라이센스 발급, 결제관리 수행

    - 패키저 : 콘텐츠를 배포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

    - DRM 컨트롤러 : 배포된 컨텐츠의 이용권한 통제

    - 보안 컨테이너 :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보안 장치

  • KWCAG :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
  • ISO/IEC 9126 : sw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

    기능성, 이식성, 유지보수성, 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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